소호사업자를 위한 블로그 마케팅 전략 네이버나 엠파스와 같은 사이트에 입점 형식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프로모션 비용, 페이지 제작, 블로그 템플릿 등 약 2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가며 싸이월드의 경우 이보다 훨씬 높은 비용을 3개월 7500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방문자를 꾸준히 유도할 수 있는 점에 비해 실제 비용적인 관점에서는 블로그의 상업적인 효과에 비해 지출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소호 사업자에게 2~3천만원은 사업자금의 전부에 해당할 정도로 큰 금액이다. 작은 업체의 블로그를 통한 프로모션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본다. 블로그 홍보의 어려움 블로그에서 히트 수를 높이려면 인지도 있는 개인 또는 항상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하여 등록하는 관리적인 측면이 있어야 한다.
소규모 사업자, 제품 상업적인 목적으로 블로그 활용을 하려면 방문한 블로거들의 거부감이 심하고 매번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는 인지도가 적을 때에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 개인적인 미디어인 블로그에도 홍보를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능들이 있는데 랜덤 블로그, 최근 방문자 목록을 표시하는 부분 그리고 덧글, 안부게시판(네이버), 방명록(엠파스)을 가지고 있다.
랜덤 블로그 방문 마케팅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한 최근 방문객 리스트의 사람이 어떤 경로 또는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에 대한 궁금증 유발로 재방문을 유지되어 Give and Take가 된다. 랜덤 블로그를 계속 클릭을 하여 돌아다니는 것과 새로운 게시물이 등록된 블로그를 찾아가는 방법이 블로거의 방문유도율을 높일 수 있다.
방문자목록에 방문자로 등록시켜 자신의 블로그로 방문을 유도하는 것을 방문 마케팅이라고 하며 댓글과 달리 방문한 사람의 목록에만 표시되므로 원 블로그 운영자에 방문자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켜 자신의 블로그로 이동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최근에 실험한 결과 블로그에 방문하는 것을 자동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엠파스의 경우 1일 30만개 이상의 블로그를 방문하며 리턴되어 돌아온 방문자는 1일 3000~5000명 정도가 된다. 네이버는 1일번에 100회 제한이 걸려있으나 30일동안 실시한 실험에 의하면 포스팅(새로운 글)이 없이 1일 100~300명 이상의 방문자가 들어와 높은 클릭율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네이버에서 오늘의 블로거로 선택된 블로그가 1일 2000명 정도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것에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네이버 초기화면의 연예인 블로그 성현아(5430), 권상우(1300), 세븐(955), 하지원(1120)에 비교해보아도 방문자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랜덤 블로그들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컨텐츠를 보유한 블로그에는 안부게시판, 프로필, 덧글을 써서 활성화된 블로그로 유지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초기에 방문제한이 없었을 때에는 2일만에 9800명의 추가적인 방문객을 확보했고 178회 스크랩, 61명의 이웃이 추가된 것으로 인기 블로그 필적할만한 효과를 본적이 있다. blog_bot.ai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마케팅 싸이월드에 1촌이라는 개념을 이해한다면 SNS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네이버나 다음에 블로그를 쓰고 있는 유저들이라면 이웃, 친구처럼 네트웍에서 자주 보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에 새로운 소식이나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관계설정을 하는 것으로 상호 허락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 네트웍 또는 우리가 흔히 쓰는 인맥이라 할 수 있다. SNS마케팅이란 목적을 가진 이웃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품을 제공하여 서로 이웃맺기를 한 후 새로운 소식의 글을 올릴 때 네이버나 다음, 엠파스와 같은 첫 페이지 또는 블로그내의 친구소식등을 통해 이웃 블로거에 오는 다른 구독자에 정보 노출을 하는 것으로 해당 블로거의 신용도가 높을 수록 1:1이 아닌 1:다자간의 확산이 가능하다.
랜덤 블로그 또는 검색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카테고리에 들어오는 블로거를 찾고 해당 블로거에 이웃신청을 하여 서로 이웃을 맺어주는 작업이다. 이웃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이웃을 맺고 자신의 포스팅을 배포하거나 스크립하면 작은 선물을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사이트 노출 또는 상품노출을 할 수 있어 연예 기획사, 영화사, 출판사, 브랜드 홍보, 소비재 제조업체, 쇼핑몰 등 사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프로모션을 하려는 업체에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다. 유명 블로거의 이웃을 대상으로 특정 상품을 홍보하여 판매하는 전략도 SNS마케팅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명 블로거가 되기 힘들다면 유명 블로거를 영입하여 사업목적을 성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멀티 블로그 마케팅 검색엔진을 이해한다면 하나의 블로그에 상호 연결된 링크가 많은 블로그 일수록 검색 순위가 높여진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네이버, 다음, 엠파스, 이글루스, 드림위즈, 하나포스 등 포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각각 상대 포탈의 블로그 검색결과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이미 검색을 자사 평가 위주의 검색 결과 목록에 표시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 검색결과물을 타사의 블로그 위주로 바뀐 것이다.
블로그가 그만큼 많은 사용자들이 쓰고 있고 검색에서도 중요성이 입증된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네이버 검색결과에 특정키워드를 올리고 싶다면 네이버 블로그 뿐 아니라 타사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야 하는 것이다. 또한 각 포탈마다 연령층,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내용의 포스팅이라도 반응이 다르게 나타난다. 전략적으로 하나의 스테이션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서 이미지업로드, 파일링크 등 문서작성후 모든 블로그에 Copy&Paste로 글을 복사해서 배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포탈 블로그들은 다른 포탈에서 이미지를 가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립서버 또는 호스팅 서버에서 이미지링크를 가져오는 것이 편리하다. 카페 + 블로그 마케팅 멀티 블로그 마케팅의 확장으로 포탈마다 운영하는 카페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카페를 만들때 중요한 것은 ‘, “, [, ★ 과 같은 기호를 카페명에 붙이는 것이다. 카페 목록 순위에서 상위로 올리기 위해서는 한글 “가나다” 순 보다 기호가 우선되고 초기 카페 개설시 이 같은 이름에 대한 부분을 잘 정해야 한다. 카페와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운영을 동일시 하고 블로그의 글을 카페로 스크랩하여 검색결과에 높은 순위를 만들 수 있게 꾸준한 포스팅을 유도한다.
이웃을 초대하여 같은 카페 활동을 유도하고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네트웍 인맥형성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는 무료로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화두가 되는 좋은 키워드의 카페명을 만들어 카페를 운영하고 카페가 커지는 곳을 타겟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것이 좋다. 시간만이 블로그를 살린다.
유명한 블로그들이 유명해질 수 있는 것은 꾸준한 포스팅 때문이다. 하루아침에 유명블로거가 될수있다 하더라도 꾸준한 컨텐츠가 없다면 바로 기억에서 사라지게 된다. 오늘 하루에 10000명이 들어왔다고 해도 내일 아침에 카운트는 0부터 시작한다. 지난 5년정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실험을 해본 결과 좋은 컨텐츠와 꾸준한 포스팅 그리고 전문주제를 가져야만 많은 이웃과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2~3년 뒤를 목표로 자신이 추구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네트웍의 인맥을 형성한다면 추구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