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이야기

약자를 위한 마케팅 5 – 바이럴전략 세우기

약자를 위한 마케팅 5 – 바이럴전략 세우기
카페를 통한 판매전략
국내에서 스도쿠 도서를 처음 만들고 지난 2년간 스도쿠365라는 사이트에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하여 경과를 보여주는 도서노출 바이럴 도입기이다. 신문이나 매체를 통해 스도쿠365라는 브랜드로 퍼즐을 유통시키면서 www.sudoku365.com 이라는 사이트를 제작 테스트 형식으로 진행했다. 회원가입이나 커뮤니티를 처음에는 만들었다가 네이버의 퍼즐 카페로 링크를 유도하여 회원은 카페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카페에서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커뮤니케이션은 이쪽 채널만을 이용중이다.
카페의 회원수는 11,400명 내외로 카페위주로 홍보한 다른 업체에 비해서는 회원수는 적지만 정모, 번개를 통해 오프라인 빨리 풀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대면활동을 많이 하여 카페의 회원들간의 활성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운영자로서 카페의 링크 부분에 도서홍보 링크, 대문에 직접 도서 구매 링크를 만들 수 있고 “네이버의 도서 가격비교”, “인터파크로 다이렉트 링크” 등을 넣어 직접링크를 통해 어느정도 판매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카페에는 스도쿠365와 다른 컨텐츠를 제공
스도쿠365와 달리 릴레이 스도쿠 (한사람이 5칸씩만 푸는), 도서이벤트, 사진촬영, 비디오 제작 등을 통해 네이버의 검색에 노출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와 UCC를 만들어냈고 이를 통해 카페의 회원이 최근에 급증하는 편이다. 중요한 점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와의 링크를 통해 오리지널 문제를 따로 스도쿠365사이트에서 만나보게 했고 컨텐츠를 중복노출시키지 않아 각각의 사이트와 카페에 별개의 컨텐츠가 제공되어 참여율을 높였다. 현재는 운영진 외에 회원들이 만들거나 퍼온 컨텐츠로 카페가 더 활성화 되고 있고 오리지널 문제를 제작하는 회원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인력풀을 채울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플래시 스도쿠 – 바이럴 마케팅 결과
무엇보다 스도쿠365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 바이럴 마케팅에 근거한 플래시 게임은 오리지널 스도쿠 문제를 웹, 블로그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다음 우측에 도서 광고를 노출시켜 도서구매 유도와 함께 특정 사이트로 링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실제 지난 2년간 1,400,000 건이상의 노출과 링크 클릭수 200,000 회, 사이트 방문자수 월간 10,000~ 7,000 명 이상이 방문한 것으로 확인한바있다. 컨텐츠의 다양성도 중요하지만 플래시는 어느 블로그나 노출시킬 수 있는 장점과 퍼가기 기능을 연계시켜 2차 바이럴의 효과도 커졌다.
컨텐츠 데이터를 DB화 하여 플래시 스도쿠로 데일리로 문제를 제공 가지고있는 20여개의 블로그를 통해 1차 유통을 시키고 사이트의 링크를 별도 텍스트로 만들거나 노출시키고자 하는 도서링크를 함께 넣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 클릭율을 유발시킨다. 게임 점수를 5개만 노출시키고 나머지 점수기록은 사이트에 방문해서 볼 수 있게 만든 것도 방문을 유도시킬 수 있는 전략이었다.
스도쿠 다이어리
– 매일매일 두뇌 트레이닝 손호성 저함께가는길 2007.04.20   사이트나 블로그에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오늘의 스코어를 확인할때 또는 친구와 같은 게임을 즐기시려면 http://www.sudoku365.com/wp/game_sms.php?sid=70121 을 메신저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동영상 리뷰를 통한 도서노출 측정 교보, 인터파크의 SCM에 접근권한이 있어 직접 도서정보를 수정할 수 있어 HTML을 직접 편집하여 도서리뷰를 비디오로 제작 해당 비디오를 직접링크하여 도서정보 페이지에 접목하였다. Yes24, 알라딘은 사용자로서 도서리뷰를 HTML으로 작성하였고 첫번째 리뷰어로 등록시켜 가장 상단에 리뷰결과가 나오게 만들었다. 도서정보를 노출 시킬 수 있는 모든 블로그, 카페에도 연동한 결과 놀랍게도 지난 2달간 12,850개의 동영상 플레이가 이루어졌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플레이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Viddler는 국내 사이트보다 큰 사이즈의 동영상을 플래시로 노출 시킬 수 있게 하였고 재생 수도 확인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라 선택하였고 다음, 태그스토리 등의 국내 동영상 사이트를 사용하여도 무관하다. 바이럴 마케팅을 하기위해선 오로지 하나만 만들어서 집중을 하는게 아니라 가장 다양한 방법을 최대한 지속적으로 그리고 끈기있게 작업해야 한다는 것에 있다. 퍼트리기 위해서 블로그 마케팅 툴을 직접 개발했고 비디오로 도서리뷰를 작성하고 블로그에 매일매일 새로운 글을 포스팅했다. 결과적으로 직접링크한 도서판매 사이트에서 유독 더 많이 팔리는 측정값이 나오는 것으로 보면 도서판매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몇년 전에 블로그에 자신의 컨텐츠나 디자인, 구성을 평가하는 플래시 Poll 툴을 개발해서 배포한 적이 있었다. 블로거 사이에 좋은 반응이 있었고 사이트를 폐쇄하기 전까지 블로그에서 많이 퍼져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것이 도서나 평가할 수 있는 서평에도 붙게된다면 재미있을 것 으로 생각된다.
바이럴을 하기위해서는 노력은 필수다. 자기가 만든 서브 컨텐츠를 통해 보다 많이 노출시키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딱 하나로 무언가 다 되는 것이 아니다. 시끄럽게 그리고 큰소리로 웹 세상에 울려퍼트려야 한다.

About admin

아르고나인미디어그룹 대표 국내 최초로 매직아이, 스도쿠, 글자 나오는 미로찾기를 개발했으며 다양한 직종을 넘나들었다. 대한민국 프레젠테이션 대회 1, 2회 심사위원, 공인 LEGOⓡ SERIOUS PLAYⓡ 퍼실리테이터로 ZDNET, LG전자, LG전자연구소, LG인화원, 삼성전자디자인센터, 존슨앤존슨, 현대카드 등 기업에서 온라인마케팅, 경영전략, 혁신제품개발, 웹서비스, 앱서비스 개발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다. 『인도 베다수학』, 『매일매일 두뇌트레이닝 스도쿠 365 시리즈』, 『매일매일 두뇌 트레이닝 매직아이』 등 200여 종의 도서를 출간하였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