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얌 내 블로그의 가치를 알아본다.
http://blogyam.co.kr/ 블로그의 가치평가를 해주는 사이트를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금은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만 평가하지만 향후에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멀티블로그를 운영중이기 때문에 네이버, 다음의 성향을 한번 비교해 보았다.
커머스 지수에서 다음과 네이버의 차이점이 꽤 나는 것으로 보인다. 약 100만원 정도… 퍼즐컨텐츠를 주로 운영하고 있는 같은 블로그에서 차이가 나는 점은 바로 댓글, 엮인글의 수이다.
네이버 쪽에는 이런 부분에 신경을 좀 썼고 전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유입량이 많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채널이 훨씬 많기 때문에 엮인글이나 댓글에 차이점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
즉, 카페와 연동을 통한 게시글이 많아 블로그로 유입된 넷상의 지인들의 덧글이 연결되어 전체적인 소통량이 많아졌다고 생각된다.
인물성향이나 활동현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요포스트로 블로그의 정체성을 알 수 있게 된다고 보는데… 네이버의 경우 엮인글을 테스트한 게시글이 상위에 올라온 것으로 보여 평가점을 엮인글 위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주요 태그의 분석의 경우 네이버, 다음이 동일한 것으로 보여 주로 포스팅과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이 주요한 것으로 보인다.
블로그 얌의 서비스는 사이트내의 분석이라든지 외부 검색유입의 요인이라든지 자세한 가치평가의 기준을 첨부하기 힘들어 내 블로그의 가치를 재미로 알아보는 정도로 한번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