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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가지 프레임워크로 배우는 아이디어 창조기술

55가지 프레임워크로 배우는 아이디어 창조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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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55가지 프레임워크로 배우는 아이디어 창조기술
저   자    : 나가타 도요시
역   자 : 김정환
펴낸 곳    : 스펙트럼북스
판   형    : 148*210
면   수 : 255
발행일 : 2011년 7월 30일
정   가 : 12,800원
I S B N : 978-89-93497-97-7 13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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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 소개
아이디어는 재능이 아니라 기술이다!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강의 무기, 아이디어!
회의 시간만 되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남들이 내놓는 의견을 잠자코 듣는 부류가 있다. “저걸 아이디어라고 내나?”, “쯔쯔~ 형편없어! 저런 건 안 내느니만 못해!” 라고 속으로 투덜대는 부류는 대부분 무능력자이고 낙오자이다.
아이디어를 자주, 많이 내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은 직장, 혹은 어떤 단체에서든 환영 받고 우대를 받기 마련이다. 아이디어는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혹은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최강의 무기이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 애플, 3M이 중요시하고,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사항도 다름 아닌 창의성이다. 이들 회사들의 공통점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세계적인 히트 상품들을 다수 생산했다는 데 있다.
이처럼 창의적인 발상법은 현대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지만 이상하게 그리 쉽지가 않다. 누구나 아이디어를 낼 수는 있지만 아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지는 못하기 때문. 특히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 탓에 뇌가 딱딱하게 굳어서인지 창의성과는 거리가 먼 편이다. 이는 가까운 나라 일본도 마찬가지.
나가타 도요시의 <55가지 프레임워크로 배우는 아이디어 창조기술>은 아이디어 빈곤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선사하는 오아시스와도 같은 신작이라 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 55가지 발상의 기술
진작부터 나가타 도요시는 전작(생각정리기술, 시간단축기술, 최강업무기술, 프레젠테이션 기술)에서 일관되게 창의적인 비즈니스맨을 강조해 왔다. 때문에 이 책은 저자의 노하우와 신념이 모두 담긴, 나가타 도요시의 정수(精髓)와 같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55가지 프레임워크로 배우는 아이디어 창조기술>에는 사칙연산의 프레임워크를 비롯해 제임스 W. 영의 ‘아이디어 생성 과정의 5단계, 거울의 아이디어, 대립의 아이디어, 확산적 발상법과 수렴적 발상법, NM법, KJ 법 등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는 55가지 발상의 기술이 담겨 있다. 저자 나가타 도요시는 55가지의 발상 기법만 알면 누구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고 말하고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여기 나온 내용들은 상품 기획과 개발, 마케팅, 품질개선, 문제해결 등 비즈니스 전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혹자들은 55가지나 되는 발상의 기술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미리부터 겁을 먹지는 말자. 이 책에서 소개하는 아이디어 창조기술 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프레임워크만 골라 쓸 수 있고 저자도 이를 권장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자신에게 맞도록 프레임워크를 최적화해 독자적인 아이디어 툴을 만드는 것이 이 책의 진짜 목적인 것이다.
이제 이 책을 읽었으면 책장을 덮고 노트를 꺼내자. 산책을 할 때나 목욕을 할 때, 혹은 침대에서 뒹굴거나 동료들과 술을 마실 때, 잠시 떠올랐다가 사라져가는 아이디어를 잡아내자. 어느새 당신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과 대치해도 밝게 웃을 수 있는 당당한 아이디어맨이 되어 있을 것이다.

2. 본문 보기
07아이디어창조기술6

02아이디어창조기술8

02아이디어창조기술11

03아이디어창조기술13

05아이디어창조기술13

06아이디어창조기술10

3. 목차
제1장 사면초가에 빠진 상태라 해도 해결책은 있다
016 ▶ 무수히 펼쳐지는 문제 해결 아이디어의 네트워크
018 ▶ 아이디어란 ‘문제 해결을 위한 선택지’다
019 ▶ 불확실성이 높은 시대에 최강의 무기가 되는 것은 발상력
022 ▶ 위인이 아니라 이인(異人)이 되는 것이 아이디어 발견의 첫걸음이다
027 ▶ 아이디어의 수준에는 4단계가 있다
031 ▶ ‘블루오션 전략’에서 살펴보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035 ▶ 모두가 반대하는 아이디어가 최고의 아이디어_불가능을 가능케 한 경영자들
040 ▶ 바다거북 수프_수평 사고력을 높이는 추리 게임
제2장 아이디어의 감도를 높이기 위한 7가지 습관
044 ▶ 아이디어맨이 되기 위한 준비 운동
046 ▶ 당신의 창조성을 저해하는 다섯 가지 요인을 제거하라!
046 ▶ 기능적 고착_당신의 머리가 얼마나 굳어 있는지 측정하는 실험
049 ▶ 동조 경향_‘빨간 불이어도 모두 함께 건너면 무섭지 않다.’의 허구
050 ▶ 권위주의의 망령_서브프라임 신용 등급은 왜 ‘트리플A’였던 것일까?
051 ▶ 여유가 없음_너무 바쁜 아이들
052 ▶ 너무 많이 주어진 환경_채워지지 않는 마음, 위기감이 활력이 된다
054 ▶ 성공 이미지가 아이디어를 강림시킨다
055 ▶ 이미지의 치유력_말기 암환자 개릿 포터의 기적
056 ▶ 남들보다 문제의식을 강하게 품으면 ‘보이는’ 단계에서 ‘보는’ 단계로 바뀐다
057 ▶ 셜록 홈즈와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관찰력, 추리력
060 ▶ 아이디어 공장의 조업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월러스의 4단계’
064 ▶ 제임스 W. 영의 ‘아이디어 생성 과정의 5단계’
068 ▶ 입력 정보는 다양성이 중요하다. 이질감을 즐겨라
070 ▶ 아이디어는 전염된다. 작은 아이디어를 많이 낳자
072 ▶ 여러분의 창조력을 파워 업 시키는 색은 바로……
제3장 발상의 프레임워크로 아이디어를 폭발시켜라!
076 ▶ 사칙연산의 프레임워크란?
081 ▶ ‘나눗셈의 프로세스’_문제를 분해한다
082 ▶ 5W2H를 통한 분해
086 ▶ 나눗셈 연습_‘성적이 오르지 않는 영업 사원이 스트레스로 적신호’
090 ▶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때까지 계속 나눗셈을 한다!
092 ▶ ‘덧셈과 뺄셈의 프로세스’_현상 개선형 해결 접근법
097 ▶ 거울의 아이디어와 대립의 아이디어
102 ▶ 15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를 자랑하는 항공 회사의 ‘대립의 아이디어’ 해소법
108 ▶ ‘곱셈의 프로세스’_이상 추구형 해결 접근법
110 ▶ 이질적인 것과의 조합을 성공시키기 위한 7가지 접근법
112 ▶ 다른 세계를 힌트로 삼는다_사막의 방울뱀이 미사일로?
114 ▶ 다른 업계를 힌트로 삼는다_레거시 광고업계와 인터넷 광고업계
117 ▶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본다_고객의 눈으로 보기 위해 노파가 된 여성
118 ▶ 다른 주제로 치환, 조합_열광적인 애호가들이 모이는 여관
120 ▶ 다른 가치 축으로 문제를 다시 파악한다_단점을 장점으로 바꾼다
122 ▶ 다른 장소에서는 어떨까?_술, 약……일본과 외국의 규칙, 그 놀라운 차이
125 ▶ 다른 질문으로 바꿔본다_리큐에게 배운 자동차 설계의 힌트
130 ▶ 지적 생산력을 높이는 파워 스톤의 힘
제4장 그 밖의 발상 프레임워크
134 ▶ 창조의 프레임워크는 전 세계에 400개가 넘게 있다?
135 ▶ 확산적 발상법과 수렴적 발상법
136 ▶ 아이디어의 프레임워크에는 확산과 수렴 모두 필요하다
138 ▶ 시네틱스와 아날로지(유추)
141 ▶ 아날로지를 좀 더 사용하기 쉽게 한 ‘NM법’
144 ▶ ‘오스본의 체크리스트’는 어떻게 사용할까?
154 ▶ 뇌 내 네트워크를 가시화하는 ‘마인드맵’ 발상법
157 ▶ 마인드맵을 그리는 소프트웨어
160 ▶ 역전의 발상으로 전체적인 최적화를 노리는 ‘제약 조건 이론’
163 ▶ 가치 향상을 과학화하는 ‘기능적 접근법’
167 ▶ 일본에서 고안된 카드형 발상법 ‘KJ법’
170 ▶ 창조력을 높이고 뇌를 활성화하는 호르몬
제5장 아이디어를 살리는 조직의 프레임워크
174 ▶ ‘세 명이 모이면 문수보살의 지혜’라는 속담의 진실
179 ▶ 팀 단위로 아이디어 발상을 즐기는 브레인스토밍
183 ▶ 브레인스토밍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결점 열거법과 희망점 열거법
185 ▶ 아이디어를 글로 적는 발상 기법 ‘브레인라이팅’
188 ▶ 브레인라이팅 온 프레임워크
190 ▶ 이업종(異業種)을 힌트로 삼는 초점법과 반대로 생각하는 역설정법
194 ▶ 그룹 발상에 꼭 필요한 연상의 4법칙
198 ▶ 위기에 빠진 소니와 전성기를 구가하는 닌텐도의 분기점은 어디에?
200 ▶ 포터상에 빛나는 일본의 혁신 기업에서 배우자!
206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정지시켜 놓아라! 손목시계의 역전 발상
제6장 부화시킨 아이디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210 ▶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확실히 기록해라
214 ▶ 아이디어를 공격하는 네 가지 유형의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방법
218 ▶ 아이디어를 기억에 정착시키는 SUCCESs의 법칙
224 ▶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시키기 위한 9가지 철칙
232 ▶ 관광 업계의 카리스마적 존재 호시노 요시하루의 대담한 도전
235 ▶ 커피숍 예제의 해답
242 ▶ 맺음말

자료편_프레임워크 Appendix 244

4. 저자 소개
저자 | 나가타 도요시
1966년 출생. 지적 생산 연구소, 신규 사업 프로듀서, 주식회사 쇼케이스티비 임원 COO. 리쿠르트에서 신규 사업 개발을 담당하고, 그룹회사 미디어팩토리에서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그 후 디지털 업계에 흥미를 보여 데스크톱 퍼블리싱과 컴퓨터 그래픽의 전문지 창간, CG캐릭터의 판권 관리 비즈니스 등을 구축했다. 2005년부터 기업의 e마케팅 개선사업에 특화된 회사 쇼케이스티비(http://www.showcase-tv.com/)를 공동 설립했다. 현재는 최고운영책임자로 새로운 웹서비스의 개발과 경영에 종사하고 있다. 근저로 《생각정리 기술-도해사고력》, 《시간단축 기술》,《최강업무 기술》, 《프레젠테이션 기술》등이 있다.
연락처 : nagata@showcase-tv.com
회사 웹사이트 : www.showcase-tv.com

역자 | 김정환
건국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역과를 수료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주)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세계경제를 뒤흔드는 버블의 역습>, <보틀넥>, <아이폰과 트위터로 최강회사 만들기>,
<트위터 혁명>, <조지 소로스>, <마크 모비우스>, <스티브 잡스의 수퍼 업무력>,
<세계금융을 움직이는 어둠의 세력>, <핑크머니 경제학>, <대공황 이후의 세계>,
<세계 머니버블의 붕괴가 시작됐다>, <미국경제의 종말이 시작됐다>, <스티브잡스의 명언50> 외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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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고나인미디어그룹 대표 국내 최초로 매직아이, 스도쿠, 글자 나오는 미로찾기를 개발했으며 다양한 직종을 넘나들었다. 대한민국 프레젠테이션 대회 1, 2회 심사위원, 공인 LEGOⓡ SERIOUS PLAYⓡ 퍼실리테이터로 ZDNET, LG전자, LG전자연구소, LG인화원, 삼성전자디자인센터, 존슨앤존슨, 현대카드 등 기업에서 온라인마케팅, 경영전략, 혁신제품개발, 웹서비스, 앱서비스 개발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다. 『인도 베다수학』, 『매일매일 두뇌트레이닝 스도쿠 365 시리즈』, 『매일매일 두뇌 트레이닝 매직아이』 등 200여 종의 도서를 출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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